소리청한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SORICEONG

비염 클리닉

HOME > 진료과목 > 비염 클리닉

비염이란 무엇인가?

비염이란 코 점막이 과민반응으로 연속적인 재채기 발작, 콧물, 코막힘 등이 특징적인 증상인 알레르기성 질환입니다. 그 외에도, 눈이나 인후두의 가려움증, 냄새 감지능력의 감퇴, 두통, 눈부심, 과도한 눈물, 피로 등의 증상이 겸하여 생기기도 합니다.

비염이 오래되면, 코는 항상 막혀있게 되고 축농증이나 중이염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코로 숨쉬기가 어려워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얼굴 발육이 위 아래로 길쭉한 기형이 되기 쉽고 치아 부정교합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대개 증상이 일년 내내 지속되는 것이 보통이고 봄 가을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코를 포함한 비강은 호흡기의 말단으로서 많은 섬모와 점막으로 덮여 있어 흡입공기의 온도 습도를 조절하고 공기중의 이물질을 일차적으로 제거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코의 증상은 코 자체만을 따로 분리하여 살피는 것보다는 호흡기관의 상태와 전신의 면역력을 반영하는 것으로 인식하여야 합니다.

비염의 원인과 증상

감기를 앓던 중 과로나 음식의 부주의로 인해 감기치료가 미진하게 되면 면역기능의 저하와 더불어 혈액의 산성화를 유발하여 순환혈액 중에 비분해 물질이 과다하게 증가하게 되어 비강내에 혈관충혈 상태가 지속됨으로써 비염이 되는 것입니다.

외부적인 자극요인으로는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동물의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등을 들 수 있으며 담배연기나 공해물질, 찬바람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염을 일으키는 요인으로서 체질적인 문제를 고려해볼 수 있는데 아토피성 피부질환이나 천식과 같은 알레르기질환이 있는 경우 쉽게 이환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상용하는 약물과도 관련이 깊은데 주로 혈압강하제 신경안정제 아스피린 등이며 가정에서 눈이 좋아진다고 하여 즐겨 마시는 결명자차는 장기간 복용하면 몸을 냉하게 만들고 면역기능을 떨어트려 알레르기 체질로 만드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습관적으로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비염 치료법

치료에 있어서는 코 자체의 기능회복뿐 만 아니라 기관지의 상태와 병의 원인이 제공될 수 있는 소화기계통의 이상여부를 가려내어 치료를 하여야 재발 없이 근본적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그때 그때 임시 변통식의 치료는 오히려 축농증이나 다른 비강내의 질병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소리청네트워크 바로가기